Travis CI with Android (1) — Setup

fobidlim
3 min readJun 5, 2018

--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이란, wikidepia에서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은 지속적으로 퀄리티 컨트롤을 적용하는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이다. — 작은 단위의 작업, 빈번한 적용. 지속적인 통합은 모든 개발을 완료한 뒤에 퀄리티 컨트롤을 적용하는 고전적인 방법을 대체하는 방법으로서 소프트웨어의 질적 향상과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줄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대표적인 CI 툴에는 젠킨스(Jenkins)가 있다.

Jenkins 는 서버 환경에 따라서, 많은 삽질을 하게 될 것이므로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대신 Travis CI 를 사용할 것입니다.

Travis 로그인을 하고, Profile로 이동하면, GitHub repository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I를 사용 할 프로젝트를 On.

repository가 보이지 않는다면, 좌측 상단 ‘Sync account’ 버튼을 눌러주세요.

Android 프로젝트 최상위 레벨에 .travis.yml 파일을 만들고,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기본적은 Travis CI 설정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이제 Travis에게 우리가 할 일을 대신 하도록 시켜야겠죠.

Travis에게 일을 시키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Travis CI로 돌아가서,

repository > Settings > General 에 보면, branch로 push 할 때, branch로 pull requests 할 때 Build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모든 branch에 push 될 때 마다 build를 한다고? 내가 하는 일이 아니라지만, 너무 비효율적인게 아닌가…

이 포스팅은 간단한 setup 을 위한 것이므로, 효율적으로 CI를 활용하는 방법들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자, 그럼 trigger를 작동시켜야겠죠?

새로 추가 된 .travis.yml 파일을 commit & push 합니다.

$ git push [remote] [branch]

Travis CI로 돌아와서, 시킨 일을 잘 하고 있나 지켜보도록 합니다.

--

--

No responses yet